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캥거루

by ameliee ameliee 2021. 9. 9.

캥거루의 분포와 모습

오스트레일리아에 살고 있는 캥거루는 유대류인 포유동물로 유대류 중에서도 가장 덜 진화된 동물입니다. 현재 50여종이 살고 있으며 키는 150~160센티미터이지만 일어서서 재면 2미터나 된다고 합니다.

식물을 먹고사는 캥거루는 초식성 동물입니다. 캥거루는 다른 동물들과는 다르게 두 발로 껑충껑충 뛰어다닙니다. 캥거루의 앞다리는 매우 짧은 반면 뒷다리는 매우 길어서, 서 있는 모습이 마치 사람과 비슷합니다.

캥거루는 뜀뛰기를 매우 잘하는데 넓은 초원에 사는 캥거루에게 위험이 따라오면 빨리 달아나야 하기 때문입니다. 캥거루가 빠르게 뛰면 시속 60킬로미터까지 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높은 장애물도 잘 뛰어 넘습니다. 캥거루가 두 발로 서 있고 잘 달릴 수 있는 것은 길고 튼튼하게 발달되어 있는 뒷다리와 긴 꼬리 때문입니다. 캥거루의 긴 꼬리는 달릴 때나 서 있을 때 중심을 잡아 주는 일을 합니다.

 

캥거루의 번식

캥거루의 암컷은 40일 정도의 임신 기간을 거쳐 새끼를 낳습니다. 새끼는 한 번에 한 마리밖에 낳지 못하는데, 막 태어난 새끼는 3센티미터 정도로 아주 작습니다. 이 작은 새끼는 어미 배에 있는 새끼 주머니를 찾아 힘든 여행을 하게 됩니다. 무사히 새끼 주머니로 들어간 새끼는 4개의 젖꼭지 중 하나를 골라 그 젖만 빨아먹으며 성장을 합니다.

6개월간 새끼 주머니에서 젖을 먹으며 자란 새끼는 이제 밖으로 나와 바깥 세사오가 친숙해지는 법을 배워 갑니다. 이 때쯤 어미 캥거루는 또 한 마리의 새끼를 낳습니다.

갓 낳은 새끼 역시 새끼 주머니로 들어가 다른 젖꼭지 하나를 빨게 됩니다. 이 때 어미는 이미 난 새끼와 갓 태어난 새끼가 빠는 젖꼭지의 젖에 각각의 성장에 맞는 영양분을 내보내 줍니다. 11개월쯤 된 새끼는 이제 새끼 주머니에 들어가지 않고, 16개월이 지나면 독립을 합니다.

 

캥거루의 종류

덤불 왈라비-. 땅속줄기나 뿌리, 풀 등을 먹으며 오스트레일리아에 약 3종이 분포합니다.

쥐캥거루속- 몸길이 3040센티미터이고 꼬리길이 1525센티미터의 작은 캥거루입니다.

뾰족한 입 끝으로 땅속줄기나 풀을 먹으며 마른풀로 간단한 보금자리를 만들고 4종이 오스트레일리아에 분포합니다.

모스 카투스 쥐 캥거루-2530센티미터이고 꼬리길이 1317센티미터입니다. 점프보다는 네 다리로 활동할 때가 많고 오스트레일리아 북부 산림지대에 살며, 곤충의 유충이나 나무 열매를 먹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