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리

by ameliee ameliee 2021. 9. 8.

오리의 생활

오리는 이것저것 먹는 잡식성입니다. 식물의 뿌리나 줄기, 열매 등을 먹기도 하지만 곤충이나 지렁이, 가재 등도 먹습니다. 또 물 위에서 먹이를 구하는 오리는 큰 부리로 물을 떠올려 먹을 만한 것을 먹습니다. 물살이 센 물에 사는 오리는 물살을 따라 내려가면서 먹이를 잡아먹고는 다시 처음으로 돌아옵니다.

늦가을이 되면 오리들은 시속 60~100킬로미터에 달하는 속도로 이동을 합니다. 아메리카오리와 청둥오리는 무리를 이루어 남쪽과 동쪽을 향해 날아갑니다. 오리들은 무리를 이루어 이동할 때 암컷과 수컷이 짝짓기를 합니다.

오랜 비행 끝에 번식처에 닿은 오리들은 집을 짓습니다. 암컷은 혼자서 알을 낳고 품습니다. 이 때 오리들의 털갈이가 시작됩니다. 털갈이가 시작되면 암컷도 수컷도 날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리들에게 가장 위험한 시기는 털갈이를 할 때입니다. 이 시기에 오리들에게 위험이 닥치면 오리들은 물속으로 잠수를 합니다. 털갈이 할 때는 칼깃의 털부터 빠지기 시작합니다. 1달이 지난 후에 다시 나기 시작하며 가을이나 초겨울이 되어야 비로소 다시 날 수 있습니다.

잠수하는 오리들은 물속의 먹이를 잡아먹고 삽니다. 이 오리들은 부리가 짧고 넓적하게 생겼습니다. 이 오리들 가운데에는 12미터 깊이까지 잠수하는 것도 있습니다.

 

오리의 종류

집오리- 현재 집에서 키우는 집오리의 조상은 청둥오리입니다. 청둥오리는 기러기 오리과에 속하는 새입니다. 늪지대나 못에서 생활을 하며 나무의 열매나 작은 곤충을 잡아먹고 삽니다. 수컷은 암컷에게 구애를 할 때 부리로 물보라를 만듭니다. 이 모습을 본 암컷은 마음에 들면 수컷에게 다가갑니다.

솜털오리- 북극 주변과 알래스카, 북유럽에 서식하고 있는 솜털 오리는 여름이 되면 집을 짓습니다. 자신의 털을 뽑아 집을 짓는데 솜털오리의 털은 매우 부드럽고 보온성이 뛰어나 사람들도 매우 좋아합니다.

바다오리- 바다오리는 유선형의 날씬한 몸을 하고 있습니다. 주로 물고기를 먹고 사는 바다오리들은 바다 깊숙이 잠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리는 가늘고 가장자리가 톱니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이 부리로 물고기를 한번 잡으면 절대 놓치는 법이 없습니다.

흰얼굴나무오리- 비행을 하다가 나무 위에 내려앉는 버릇이 있습니다. 다른 오리들이 웅크리고 쉬는 반면에 이 오리들은 선 채로 휴식을 취합니다. 긴 시간을 나무 위에서 생활하는 이 오리들은 발톱이 날카롭고 깁니다. 그래서 나무 위에 있어도 잘 떨어지지 않습니다.

우드오리- 캐나다와 미국의 플로리다에 살고 있습니다. 호숫가 근처에 다라고 있는 나무의 빈 구멍에 둥지를 틀고 살아갑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