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얼룩말

by ameliee ameliee 2021. 9. 11.

얼룩말의 분류와 종류

얼룩말은 말과에 속하는 동물로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지만 현재는 아프리카에서만 살고 있습니다.

얼룩말은 여러 종이 멸종하고 그레비얼룩말과 산얼룩말, 사바나 얼룩말 등 세 종류만이 현재까지 남아 있습니다. 이 세 종류는 서로 사는 곳 도 다르고 몸 전체에 있는 얼룩무늬도 다릅니다. 열대 지역에 사는 얼룩말의 줄무늬는 매우 뚜렷하지만 얼룩말이라고 해서 모두 얼룩무늬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프리카의 추운 지역에 사는 콰가 얼룩말은 줄무늬가 없다고 하는데 지금은 멸종된 상태여서 그 모습을 볼 수가 없습니다.

 

얼룩말의 성격

얼룩말은 온순해 보이는 모습과는 달리 성질이 매우 급합니다. 그러나 호의적인 성격으로 친구를 만나면 서로의 갈기를 비비며 사이좋게 지낸다고 합니다.

얼룩말은 백 마리 이상 무리를 지어 생활을 하지만 수컷은 가족을 이룰 때까지 독신으로 살아갑니다.

이들은 공동체 의식이 강하기 때문에 무리에서 어느 하나가 이탈을 하면 찾아 나섭니다. 또 적이 나타나면 서로서로 도와가며 몸을 지킵니다.

 

얼룩말의 종류

산얼룩말- 거의 멸종위기에 처해있습니다. 남아프리카에 아주 작은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레비얼룩말- 다른 얼룩말에 비해 크고 줄무늬가 좁고 수가 많으며 배에는 줄무늬가 없습니다. 둥근 귀를 가지고 있으며 소리를 아주 잘 듣습니다. 이 귀로 다른 얼룩말에게 신호를 보내기도 합니다.

사바나 얼룩말-. 다리로 내려갈수록 무늬가 적고 엉덩이 부분의 무늬는 매우 옅으며 키가 약 132센티미터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