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바다코끼리

by ameliee ameliee 2021. 10. 30.
728x90
반응형

바다코끼리의 모습

피부는 짧고 성긴 털이 있으며 어린 개체에서 가장 많고 늙은 수컷에서 가장 적습니다.
매년 6~7월에 털갈이를 하며 수컷에서 대부분의 털이 빠집니다.
나이가 많은 수컷은 많은 경우 목과 어깨 부위에 돌출된 결절들이 있으며 거의 털이 없습니다.
밝은 갈색이나, 늙은 수컷의 경우 찬 물에서 갓 나왔을 때 창백하고 따듯한 햇볕에 누워있을 때에는 분홍빛이 되는 등 다양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
거칠고 주름진 피부는 약 2-4센티미터 가량 두껍고, 약 450개의 억센 털로 구성된 뚜렷한 콧수염을 가지고 있습니다.
외부에 꼬리가 없고 귀는 피부의 주름 정도로 구별되며, 목이 짧고 특히 늙은 수컷에서 더욱 두텁습니다.
두꺼운 지방층을 가지고 있으며 번식기의 암컷에서는 수컷보다 두 배 가량 더 두껍습니다.
앞지느러미는 다섯개의 발가락을 가지고 있고 앞, 뒷지느러미 모두 두꺼우며, 뒷지느러미를 앞쪽으로 움직일 수 있어 육지에서 네 지느러미를 이용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바다코끼리의 생활

유빙에 서식하며 대부분의 개체군이 북극의 얼음에 따라 회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겨울에는 남쪽으로, 봄에는 얼음이 녹으면서 북쪽으로 이동합니다.
겨울철에 얼음이 비교적 얇고 흩어져있는 얼음 위에 모이는 경향이 있으며, 여름철에 수컷은 해안가나 바위섬을 이용하기도 하나 암컷과 새끼들은 유빙 위에 남아 있습니다.
휴식을 취하고 털갈이 시기와 양육기에 얼음이 선호되나 얼음이 없을 경우 육지에서 생활하기도 합니다.
조개류나 홍합류를 포함한 다양한 저생성 무척추동물을 먹이로 하며, 바닥을 민감한 수염이 있는 주둥이로 저어가며 먹이를 잡아먹습니다. 간혹 어류와 물범류를 사냥하기도 합니다.
바다코끼리는 군거성이며 큰 무리를 지어 서로 몸을 대고 뭉쳐있습니다.
비번식기에 대개 암수는 분리되어 있으며 체구와 엄니의 크기에 따라 계층적 우월성이 존재합니다.
번식기에는 매해 같은 지역에 모이며 약 20~50마리의 암컷과 새끼 그리고 몇 마리의 수컷이 한 무리를 이룹니다.
교미는 물속에서 이루어지며, 수컷은 이를 위해 바다 속 구역을 두고 경쟁합니다.
수컷 중 약 10%가 암컷과 교류하며 늙거나 약한 수컷은 참여하지 않습니다.
수컷은 다양한 소리를 물속과 물 밖에서 내며 암컷을 유인합니다.
교미기는 겨울철로 특히 1~2월에 이루어지며, 약 4~5개월의 착상지연 기간이 존재합니다.
임신기간은 약 15~16개월로 출산은 4월 중순에서 6월 중순에 이루어집니다.
출산시 새끼는 회색빛이며 바로 수영이 가능합니다.
수유기간은 약 2년이나 그 이전에도 새끼들은 먹이를 찾아 먹을 수 있습니다. 2년에 한번 출산하며 늙은 개체의 경우 출산기간은 더 길어집니다.
암컷은 출산 시에 무리에서 약간 떨어지나 이후 다시 다른 어미와 새끼들의 무리에 합류합니다. 어린 암컷은 어미와 그 무리에 남아있는 반면 수컷은 약 2~3세에 수컷 무리에 합류하기 위해 떠납니다.
암컷은 6~7세에 성성숙이 이루어지며 10~12세에는 완전한 성체가 되고, 수컷은 8~10세에 성성숙이 이루어지나 성공적인 교미는 15세 이상 완전한 성체가 되었을 때 가능합니다. 야생에서의 수명은 약 40년입니다.
북극의 원주민들은 식량, 가죽, 뼈를 얻기 위해 바다코끼리를 사냥해 왔으며 현재까지도 이들의 생존을 위한 사냥은 허용되고 있습니다. 낮과 밤 모두 활동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