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by ameliee ameliee 2021. 9. 7.

곰의 분포와 모습, 먹이

곰은 몸집은 매우 크지만 둥근 얼굴과 눈이 귀여워 사람들이 좋아하는 동물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곰은 성질이 온순한 동물은 아닙니다.

곰은 포유동물에 속하며 육식을 하는 동물로 유럽, 아시아, 아메리카에 살고 있습니다.

곰은 힘이 매우 세고, 둥그렇고 큰 얼굴에 눈과 귀는 매우 작습니다. 코는 개의 코를 닮았습니다.

곰은 종류에 따라 모습이 다른데, 가장 흔한 종류인 불곰은 몸무게가 400킬로그램이나 됩니다. , 우뚝 선 키는 무려 3미터나 됩니다.

곰 중에서 가장 작은 곰은 말레이 곰으로, 70킬로그램 정도밖에 나가지 않습니다.

사는 곳이 다른 곰들은 먹이도 서로 다릅니다. 주로 육식을 많이 하지만, 식물도 먹는 등 다양한 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곰은 후각이 잘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동물뿐 아니라 나무 열매나 나무뿌리와 같은 식물들도 잘 찾아 먹을 수 있습니다.

곰은 벌의 꿀을 매우 좋아 합니다. 꿀을 발견하면 벌 떼들을 물리치고 꿀을 빼앗아 먹습니다. 연어를 좋아하는 알래스카 불곰은 연어의 양이 늘어 가면 맛있는 부분만 먹다가, 번식기의 막바지가 되면 연어의 알만 먹습니다. 알래스카 불곰이 먹다 버린 연어의 찌꺼기는 근처의 갈매기가 먹거나 사냥을 잘 못 하는 다른 곰이 먹습니다.

 

곰의 성격과 생활

곰의 큰 몸집과 느린 걸음 때문에 사람들은 미련한 사람을 보면 곰과 같다고 합니다. 그러나 사실 곰은 머리도 좋고 호기심도 많은 동물입니다.

곰은 많은 양의 먹이를 먹는 동물로, 겨울이 오기 전에 많은 양의 먹이를 먹어 몸에 영양을 축적한 후, 먹을 것이 별로 없는 겨울에는 겨울잠을 잡니다.

곰의 암컷은 1~2월 사이에 보통 2마리 정도의 새끼를 낳습니다. 4~5월까지 어미가 잡아 주는 먹이를 먹으며 어미의 보호 속에 자라다, 서서히 어미를 따라 사냥을 배우러 함께 나갑니다. 알래스카 불곰의 모성애는 대단해서, 새끼에게 위험이 닥치면 어미는 총을 든 사람이라도 목숨을 걸고 덤벼듭니다.

 

종류에 따른 특성

불곰- 우리가 흔히 곰이라고 하면 떠올리는 곰이 바로 이 불곰이며, 털의 색깔도 매우 다양합니다. 알프스 지방에 사는 불곰은 몸무게가 100킬로그램밖에 나가지 않는 것이 있는가 하면, 알래스카에 사는 불곰은 400킬로그램이 넘는 것도 많습니다.

코디악- 알래스카의 연안과 섬에서 사는 코디악이라는 곰은 몸무게가 670킬로그램이나 됩니다. 하지만 이 거대한 코디악이 태어날 때부터 큰 것은 아닙니다. 갓 태어난 새끼는 아주 작아서 몸무게가 겨우 450그램밖에 안됩니다. 이 곰은 알을 낳으러 강을 거슬러 올라오는 연어를 잡아먹습니다.

반달가슴곰- 털이 길고 가슴에 반달 모양의 흰 무늬가 있어 반달가슴곰이라고 불리는 이 곰은 아시아의 흑곰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나무에 올라 나무 열매를 따 먹기도 하는 반달가슴곰은 지금은 많이 사라져 멸종위기에 처한 상태입니다.

아메리카흑곰- 북아메리카에 사는 이 곰은 나무르 잘 타는 재주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험이 다가오면 나무 위로 몸을 피하기도 하고, 어떤 곰은 나무 위에 보금자리를 만들어 놓기도 합니다. 이름은 흑곰이지만 털의 색깔이 모두 검은색이 아니며, 털의 색깔이 매우 다양하여 어떤 것은 흰색 털도 있습니다.

늘보곰- 인도와 스리랑카에 사는 늘보곰은 흰개미를 매우 좋아하여 긴 코로 흰개미를 쑥 빨아들입니다. 발톱은 구부러져 있어 굴을 파기에 아주 좋으며, 나무타기에도 용이하여 나무 위에 올라가 열매를 따먹거나 사탕수수도 아주 잘 먹을 수 있습니다.

 

 

 

댓글0